형식 | 문제점 | 원인 | 조치요령 |
공 통 | 운전스위치를 눌렀는데 전류의 변화가 없고 운전램프에 불이 켜지지 않는다. | 1) 입력전원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 2) 판넬의 배선용 차단기가 OFF상태이다. 3) 휴즈가 끊어져 있다. 4) 판넬배부의 각 부품이 고장이거나 회로의 접속상태가 나쁘다. 5) 운전스위치의 접속 상태가 불량이거나 고장이다. | 1) 입력전원의 공급여부를 확인하고
전원공급 2) 차단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ON상태로 교정한다. (특히 조작회로 차단기 점검) 3) 정격용량의 휴즈로 교환한다. 4) 배선용 차단기를 ON상태로 하고 전원이 공급되는 경로를 따라 테스터로 체크하여 조치한다. 5) 운전 스위치의 상태를 확인하여 수리 또는 교환 조치한다. |
연속운전이 되지않고 배선용 차단기가 트립(Trip)된다. | 1) 차단기의 용량이 부족하다. 2) 출력측 결손이 잘못되었다. 3) 가동시 전압 강하가 심하다. 4) 밸브 및 배관에 이상이 발생함. 5) 전동기가 소손되었다. 6) 펌프가 구속되었다. | 1) 차단기의 용량을 확인하여
정격용량으로 교체한다. 2) 결선상태를 확인하여 교정한다. 3) 변압기에서 판넬까지의 거리 및 펌프장에서 판넬까지의 거리를 확인하여 전선의 용량이 적합한지 검토한 후 전선을 교체한다. 4) 시운전시 형식별 밸브개폐 상태를 확인하여 조치하고 배관의 막힘 유무를 확인한다. 5) 출력 측 전원케이블을 단자대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대지간 및 상간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확인한다. 6) 제품을 인양하여 구속된 원인을 제거 조치한다. | |
운전은 되나 과전류가 흐르고 있다. | 1) 전압 강하가 심하다. 2) 양액의 조건이 맞지 않는다. (이물질에 의한 구속 및 양액 비중증가) 3) 양정이 맞지 않는다. 4) 회전방향이 반대이다. | 1) 운전중 전압을 체크하여 충분한 용량의 케이블로
교체한다. 2) 양액의 상태를 확인하여 조치하고 구속된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밸브의 개폐를 조절하여 정격전류 이내로 조치한다. 4) 결선변경을 하여 정회전을로 조치한다. | |
운전은 되지만 양수량이 적거나 양수가 되지 않는다. | 1) 회전방향이 반대이다. 2) 이물질에 의해 흡입구가 막혔다. 3) 누수현상이 있다. 4) 배관이 막혔다. 5) 임펠러가 마모되었다. | 1) 정회전으로 조치한다. 2)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배관계통을 점검하여 조치한다. 4) 막힘 현상을 제거한다. 5) 임펠러를 교환한다. | |
운전 및 정지가 자주 반복된다. | 1) 레벨스위치가 저수위 및 고수위 감지의 거리가 너무
가깝다. 2) 제품의 용량이 우물 또는 PIT의 용량에 비해 너무 크다. 3) 마그네틱 스위치의 접점이 불량하여 접속과 단락이 반복되고 있다. 4) 전동기 부분이 노출되어 전동기 내부에 과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동기 보호장치가 작동하고 있다. | 1) 수위 감지기의 설치간격을 조절한다. 2) 토출밸브를 잠그어 양수량을 조절하거나 제품을 교환한다. 3) 마그네틱 스위치를 깨끗이 청소하거나 교체한다. 4) 제품이 완전히 물속에 잠기도록 조치를 취한다. |